▲ 20대 국회 첫날인 30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조합원들이 국회 인근 국민은행 앞 인도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관련 제도 개선과 예산 확보를 촉구하는 천막농성장을 만들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이 제도개선과 예산 확보를 요구하며 국회 앞 농성에 들어갔다.

공공운수노조는 3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국회는 비정규직부터 챙겨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에는 공공부문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 6만여명이 가입돼 있다.

노조는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초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을 발표했지만 예산을 확보하지 않아 '무늬만 정규직'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실제 무기계약직 전환자들은 급식비를 포함한 각종 수당에서 차별을 받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공공기관 간접고용 노동자 역시 2010년에 비해 1만명 이상 증가했다. 노조는 국회가 비정규직을 위한 예산확보에 나서고 법·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예컨대 국토교통부가 최근 무기계약직 급여체계를 호봉제로 전환하면서 예산부족을 이유로 기존에 지급하던 가족수당을 없애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라는 요구다. 이들은 정치권이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국가계약법)을 개정해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뒤 국회 앞 KB국민은행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농성은 다음달 24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