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성과연봉제 관련 불법 및 인권유린 진상조사단’(단장 한정애 의원)이 한국중부발전㈜에 ‘성과연봉제 동의 협박 발언’과 관련한 책임자 문책, 노사 교섭을 통한 문제 해결을 주문했다.

진상조사단은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중부발전 서울화력본부를 찾아 성과연봉제 확대와 관련한 사측의 불법·강압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했다. 한정애·김기준·이학영 의원과 이용득 당선자는 이날 서울화력본부 운영실장 A씨와 피해 노동자를 만나 사건의 경과를 따져 물었다.

A씨는 중부발전이 성과연봉제 확대 동의서를 받았던 지난달 19일 “나랑 같이 근무 안 하겠다는 거냐”며 “내가 막 하루에 오더(업무)를 계속 줘 볼까”라며 협박성 발언을 했다. 노조는 이 발언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A씨는 “평소 말투가 그렇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발전노조와 한국중부발전노조가 구성한 중부연합노조는 진상조사단에 A씨 사례를 비롯한 각종 강압행위 정황과 사례를 보고했다. 진상조사단은 "강압적으로 동의서를 징구했는데도 과반 동의를 얻는 데 실패한 상태에서 중부발전이 내용을 일부 수정해 이를 이사회에서 의결한 것은 불법이자 무효"라고 지적했다.

이어진 경영진 면담조사에서 진상조사단은 노조가 제기한 인권침해·불법 행위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관련자 문책과 재발 방지를 주문했다.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내부 감사 절차에 따라 결과가 나오면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진상조사단은 성과연봉제 문제를 올해 3월부터 진행 중인 임금·단체교섭을 통해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진상조사단의 다음 목적지는 이사회를 통한 불법 성과연봉제 도입 논란이 일고 있는 IBK기업은행이다. 30일 조사가 이뤄진다.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는 이날 “성과연봉제 확대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96.86%가 반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