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조선·해운업계 구조조정과 에너지 공기업을 중심으로 한 민영화·통폐합 움직임이 거센 가운데 한국노총이 20대 국회에 구조조정 관련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한국노총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개원 즉시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시스템을 구축해 인력감축 구조조정이 아닌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를 위한 선순환 구조개선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동만 위원장은 "조선·해운산업에서 노동자들이 연이어 해고되고 있고, 공공부문에서도 민영화와 기관 통폐합으로 구조조정이 시작됐다"며 "이런 위기를 만든 정부 당국자와 재벌대기업은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는데 노동자들만 쫓겨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가 올바른 구조조정 해법을 마련하는 사회적 대화를 시작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여야와 노사정, 피해당사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면 구조조정의 폐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당선자는 "그간 조선·해운업 불황이 예견된 상황이었는데도 정부는 지금까지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았다"며 "조선·해운업뿐만 아니라 전 산업적으로 구조개선을 어떻게 잘할지 여야와 정부, 노조가 모여 논의해 보자"고 말했다.

이정미 정의당 당선자는 "지난 쌍용자동차 사태처럼 노동자들과 상생하지 않는 인력감축은 많은 문제만 야기하게 될 것"이라며 "20대 국회가 개원하자마자 노동자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실노동시간 단축을 통해 일자리를 나누고, 실업대책을 세워 턱없이 부족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며 "산업구조 재편을 위한 경제민주화를 다시 시작하고,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노동기본권 보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