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태우 기자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기상여금 지급과 급식비 인상을 요구하며 다음달 9일부터 순차적으로 파업에 돌입한다. 서울을 비롯한 3개 지역에서는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도 교육청과 지역별 집중교섭을 한 뒤 차별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1만개 학교의 비정규 노동자들이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여성노조·서비스연맹 학교비정규직노조가 참여하고 있는 연대회의는 정규직과의 차별해소를 요구하며 17개 시·도 교육청과 개별교섭을 했다. 100만원 안팎의 정기상여금을 지급하고, 현행 8만원 수준인 급식비를 정규직처럼 13만원까지 인상하라고 요구했다.

강사·사서·급식노동자 같은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정규직이 받는 연평균 200만원의 상여금을 못 받고 있다. 급여는 정규직의 50% 수준이다.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37만8천여명으로 전체 교직원의 43%에 이른다. 연대회의는 “공공부문 중 가장 많은 비정규직을 사용하고 있는 곳이 바로 학교”라며 “비정규직은 학교 운영에 필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데도 고용불안과 차별에 시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다음달 8일까지 시·도 교육청과 지역별 집중교섭을 한다.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 같은달 9일부터 파업에 나선다. 안명자 교육공무직본부장은 “정부는 상여금과 방학 중 생계보장대책을 마련하는 등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최소한의 요구를 수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옥주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은 “교육감들은 학교에서 가장 많은 차별을 받는 비정규 노동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경남도교육청과 부산시교육청은 학교비정규 노동자를 위한 정기상여금을 도입하기로 임금협약을 체결한 상태다. 연대회의는 이에 따라 경남·부산에서는 파업에 나서지 않는다. 충북지부는 지난 23일 파업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