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7주기를 맞아 정치권은 ‘노무현 정신’을 기렸다. 야당은 “사람 사는 세상”을 강조한 반면 여당은 “통합정치”를 내세워 온도차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지난 7년간 사회·경제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고 정치적 갈등과 대립도 악화됐다”며 “국민이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제1당의 무거운 짐을 지운 것은 이런 경제와 정치, 나아가 국민의 삶을 바꾸라는 명령”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고 경제민주화를 앞당기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기득권에 안주하고 변화를 거부하는 대한민국 정치현실은 그대로”라며 “지역주의 타파와 반칙·특권이 없는 사회, 상식·원칙이 통하는 세상을 위해 특권과 권위의식을 버린 노무현 정신이 오늘날 되살아나 국민을 위한 정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브리핑을 통해 “노무현은 민주주의와 진보의 도도한 역사를 믿고, 특권과 반칙이 판치는 사회에서 모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받는 세상을 꿈꿨다”며 “사람 사는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성찰하며 나아갔던 노무현 정신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정신을 통합정치에서 찾았다. 새누리당은 브리핑에서 “노 전 대통령은 생전에 탈권위·반특권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애썼다”며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지역분열주의를 극복해 통합정치를 구현하고자 한 노 전 대통령의 뜻을 기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어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계층과 이념, 지역으로 갈라지지 않고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위해 애쓰는 국회가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7주기 추도식에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정치권 인사들이 대거 집결해 고인을 추모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