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장애인 일자리를 다변화하는 차원에서 시내 곳곳에 ‘발달장애인 택배사업’ 거점을 만든다. 서울시는 23일 “장애인 일자리가 단순 제조·가공 같은 2차 산업에 80% 이상 편중돼 있다”며 “1차 산업인 영농, 3차 산업인 서비스 업중과 문화·예술사업으로 확대해 중증장애인 직업선택권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우선 CJ대한통운㈜과 협력해 시내 곳곳에 ‘발달장애인 택배사업’ 거점을 마련한다.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배달작업과 연결시켜 직업재활사업 영역을 확장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번 사업은 노원구립 장애인일자리지원센터의 우수 일자리 모델을 확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에서는 발달장애인 23명이 혼자 또는 2인1조로 인근 아파트 5천세대를 대상으로 택배업무를 하면서 연간 6천만원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서울시는 “신축 아파트 등 택배 수요가 발생하는 지역 인근 시설에서 신청을 받아 거점을 지원할 것”이라며 “현재 9개 직업재활시설이 택배사업을 신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사업추진을 위한 택배물량과 영업정보 제공, 물류 컨설팅 지원 역할을 맡는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 중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총 121곳)이 고루 설치돼 있다”며 “신청한 시설을 거점으로 삼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노원구립 장애인일자리지원센터에서 손관수 CJ대한통운㈜ 대표와 최병석 서울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달장애인 택배사업 확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