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경제위기와 갑질횡포로 지탄의 대상이 된 재벌을 상대로 집중적인 규탄 행동을 벌입니다.

- 민주노총과 30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꾸린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 공동행동'은 이달 27일까지 공동행동 주간 사업을 벌이는데요.

- 경제위기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협력업체 노조 파괴작업에 개입하는가 하면, 간접고용 노동자를 양산하고 직접고용을 회피해 온 재벌기업의 잘못된 행태를 사회에 고발한다고 합니다.

- 매일 하나의 주제를 정해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그룹 사옥 앞에서 규탄 집회를 벌이거나 시민들을 상대로 선전전을 벌일 계획인데요. 재벌의 호위무사 역할을 한다고 비판받아 온 법무법인 김앤장을 규탄하는 행사도 개최합니다.

- 민주노총 관계자는 "재벌을 상대로 싸워왔던 노동자·시민·중소상인·청년이 총집결해 공동행동에 나선다"고 밝혔는데요. 민주노총은 행사 마지막 날인 27일 오후 전경련 회관 앞에서 열리는 '재벌이 문제야 재벌이 책임져 노동자 시민 한마당' 행사에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했습니다.

경기 불황 여파 비자발적 이직자 증가

- 감소 추세를 보이던 이직자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데요. 한국노동연구원이 22일 통계청 자료 분석한 결과 ‘이직한 지 3개월 미만이면서 아직 취직하지 못한’ 이직자가 3월 기준 132만1천명으로 지난해 같은달보다 2만8천명 증가했습니다.

- 이직자수는 지난해 7월부터 줄어들다가 올해 2월 10만2천명으로 크게 늘어나며 증가세로 돌아섰는데요. 특히 비자발적 사유로 이직을 택한 경우가 늘어난 점이 눈에 띕니다.

- 3월 기준으로 일거리가 없거나 사업장의 경영이 악화돼 이직을 택한 사람은 14만1천명으로 1년 전 같은달보다 2만명 증가했습니다. 명예·조기퇴직이나 정리해고에 따른 이직자는 5만9천명으로 2만1천명 늘었네요. 직장의 휴업·폐업에 의한 이직자는 3만5천명으로 4천명 증가했습니다.

- 연구원은 분석보고서를 통해 “사업장 휴·폐업과 정리해고에 따른 이직자수가 최근 들어 늘어나는 추세”라며 “하반기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 앞으로도 비자발적 사유로 이직하는 경우가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지자체, 화학물질관리 조례 만들어라”

-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여러 법안 중 화학물질관리법 개정안 포함돼 있지요. 19대 국회 마지막에 큰 주목을 받지는 못한 법안이지만 의미가 적지 않습니다.

- 은수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법안은 이른바 ‘지역사회 알권리 법안’입니다. 지방자치단체가 화학물질관리 기본계획과 화학사고 비상대응계획을 만들어 시행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또 지자체가 화학물질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2012년 구미 불산누출사고를 계기로 발의됐고, 여당의 반대에 수정을 거듭하면서 표류했습니다. 결국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계기로 법안 통과 분위기가 조성돼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하는군요.

- 알 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 일과 건강은 지난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국의 지자체는 조속히 화학물질 알권리 조례를 제정하고 화학물질 사고 대응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어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참사를 거울삼아 이번 법개정에 만족하지 말고 지역사회의 참여와 알권리가 완벽하게 보장되는 법개정에 매진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