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깡통’ 논란과 관련해 금융당국의 책임과 성과연봉제 확산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는 22일 성명을 내고 “금융위원회는 결국 터진 ISA 사태를 교훈 삼아 성과연봉제를 강행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무려 74.3%에 해당하는 101만3600여개 계좌가 가입액 1만원 이하 깡통계좌로 확인됐다. 금융당국의 상품 과대포장과 은행의 실적경쟁이 부추긴 결과라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정부는 올해 3월 중순부터 하나의 통장으로 예금·주식·펀드와 파생상품 투자가 가능한 ISA 판매를 허용했다. ‘국민재산 늘리기 프로젝트’라는 이름을 내걸었다. 출시 후 한 달 동안 은행권에서 개설된 계좌는 136만2천800여개로 파악됐다.

노조는 상품 판매가 허용되기 전부터 금융위와 은행연합회 등에 공문을 보내 “ISA에 대한 과열 유치전은 불완전판매의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라며 “개인별 목표부여 금지를 비롯한 과당경쟁 통제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금융당국과 은행들은 이를 외면했다. 게다가 사측은 깡통계좌에 대한 책임을 직원들에게 떠넘기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금융위와 은행 사측이 직원들에 대해 징계 운운하면서 ISA 불완전판매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위와 사측이 자행하는 일체의 책임전가 행위를 응징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이어 “ISA 사태만 보더라도 성과연봉제는 금융산업의 대안이 될 수 없다”며 “ISA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즉각 사퇴하고, 금융산업에 대한 성과연봉제 강압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노조는 이날 ISA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