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가 지방공기업 성과연봉제 강제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공기업사업본부를 출범시켰다. 사업본부를 중심으로 전국 지방공기업 노조들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대정부 요구안 전달창구로 삼을 계획이다.

노조는 “지난 20일 오후 서울 도봉구 도봉숲속마을에서 지방공기업사업본부 출범식을 열고 성과연봉제 저지와 지방공기업 공공성 강화투쟁을 결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방공기업은 행정자치부 소관이다. 행자부가 정한 총인건비에 따라 임금과 복지 수준이 결정된다. 지방공기업 노조가 개별교섭을 통해 임금을 비롯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어려운 구조다. 임금피크제·성과연봉제를 도입하라는 정부 압박도 거세다.

노조에 따르면 전국 지방공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6만여명이다. 3만7천여명이 노조에 가입해 있는데, 이 중 60% 가량인 2만여명이 노조 소속이다. 서울지하철노조·5678서울도시철도노조·부산지하철노조·서울시설관리공단노조 등이 대표적이다.

노조는 사업본부를 중심으로 성과연봉제 저지와 지방공기업 공공성 강화투쟁을 벌일 방침이다. 공공부문 민영화 정책에 반대하고 정부에 일자리 확보를 요구한다. 노조는 특히 지방공기업 노조들이 한데 모일 수 있도록 (가칭)전국지방공기업노조협의회를 꾸린다.

최준식 노조 부위원장은 "지방공기업사업본부를 중심으로 총인건비 증액을 정부에 요구하고 공공부문 공공성 강화를 위해 투쟁하겠다"며 "노동자를 노예로 만들려는 성과연봉제·퇴출제 저지를 위해 중앙공공기관 노조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