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환경·건강단체들이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한국 사회를 화학물질에서 안전한 사회로 전환하자고 요구했다.

한국환경회의와 발암물질 없는 사회만들기 국민행동·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는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민선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현행 법률과 정책으로는 가습기 살균제 사고 재발을 막지 못할 것”이라며 “한국 사회는 무책임한 기업을 처벌할 수 있고, 피해자들이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으며, 화학물질에 엄격한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독성물질 저감 대책과 대체물질 개발, 알권리 실현과 정보 불평등 해결을 주문했다. 이들은 “정부는 독성물질 저감·대체를 위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기술·경제·행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며 “기업 영업비밀로 국민 알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하고 독성물질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화학물질 안전에 대한 기업 책임 사회로의 전환 △화학물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체계 수립 △어린이·여성·노동자 등 취약계층을 고려한 환경정의 실현 △정부·기업·시민사회 등 이해당사자 참여를 통한 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한편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23개 단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김앤장법률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참사와 관련해 김앤장이 독성 은폐와 진상규명 방해에 적극 가담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옥시측 법률자문과 법률대리인으로 활동한 김앤장이 정부조사 결과를 부정하기 위해 서울대·호서대 연구팀에 비상식적인 실험디자인을 요구하고, 실험 결과 독성이 나오자 이를 중단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도록 하는 등 진상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김앤장 스스로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검찰과 변호사협회는 김앤장에게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