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금융·공공기관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을 둘러싸고 각종 불법행위가 벌어지고 있다"며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문호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금융·공공기관 현장에서 불법적·폭력적 성과연봉제 강요가 판을 치고 있다”며 “대통령이 진두지휘하고 금융위원장·국토교통부 장관이 나서 강요하니까 현장 부서장들이 직원들에게 강제동의서를 받고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성과연봉제는 금융상품 불완전 판매를 부르고 공공부문의 공공성·자율성을 말살하는 제도”라며 “국회가 불법적이고 강압적인 성과연봉제 중단을 위해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노조는 성과연봉제 도입을 위한 각종 불법행위 사례도 공개했다. 김상형 자산관리공사지부 위원장은 “온갖 불법행위와 부당노동행위, 인권유린이 벌어지고 있다”며 “사측이 울면서 거부하는 직원들에게 강제동의서를 받고 노사합의 없이 이사회를 열고는 성과연봉제를 도입했다고 언론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임재동 주택금융공사지부 위원장은 “정부가 성과연봉제에 사인하지 않았다고 본사 부산 이전에 따라 설치한 숙소 예산지원을 중단하고 연수원 예산도 환수하라고 요구한다”며 “내가 여기(국회)에 와 있는 동안 사측이 조합원들에게 또 무슨 짓을 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정부가 여소야대인 20대 국회로 넘어가기 전에 성과연봉제 도입을 완료하려고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며 “국회의원들로 진상조사단을 꾸려 불법성을 직접 파악하고 필요하면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성과연봉제가 안고 있는 제도적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가들과 같이 상의해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기준·김기식·한정애 의원과 이재정 원내대변인(20대 당선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