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세계노동절을 맞아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대규모 집회를 통해 정부의 노동개악을 비판했다. 서울광장에서 본대회를 마친 한국노총 조합원들이 행진하고 있다.(위쪽 사진) 대학로에서 본대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청계광장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아래쪽 사진)

양대 노총은 제126주년 세계노동절을 맞아 정부에 노동개악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노동정책을 포함해 국정기조 전환을 정부에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노동개악안 폐기를 위한 6~7월 총력투쟁을 예고했다.

한국노총은 1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지침 철폐! 노동법 개악 저지! 임단투 승리를 위한 5·1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조합원 5만여명이 참석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대회에서 "박근혜 정부는 새누리당 참패로 드러난 민심을 수용하라"고 밝혔다. 김동만 위원장은 "국민의 준엄한 심판에도 정부는 노동법 개악과 일반해고 도입·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요건완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국노총은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추진과 관련해 "재벌대기업과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금융노조는 한국노총 노동자대회에 앞서 같은 장소에서 금융노동자대회를 열고 성과연봉제 도입 저지투쟁에 대한 조합원들의 결의를 모았다.

민주노총은 서울을 비롯한 전국 15개 광역시·도에서 동시다발로 세계노동절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오후 서울 대학로에서 열린 수도권대회에 조합원 2만여명이 참석하는 등 전국에서 5만여명이 노동절 의미를 되새겼다.

민주노총은 노동절을 기점으로 총파업·총력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장관 퇴진(노동개악 폐기)과 최저임금 1만원, 주 35시간 도입,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6월 말에서 7월 초에 총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서울경기인천이주노조·서비스연맹·보건의료노조 등 가맹·산하조직도 각자 사전대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 결의를 모았다. 철도노조는 지난달 30일 공기업노조 중에는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저지를 위한 총력결의대회를 서울역광장에서 개최했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주요 노조·지부도 결의대회에 참석해 연대투쟁을 선언했다.

제정남 기자

배혜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