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맹은 28일 회의를 마친 뒤 세종시 기재부청사 후문 공기업정책연대의 농성장을 찾았다. 공공연맹

공공연맹(위원장 이인상)이 성과연봉제 선도기관으로 지정된 산하 공공기관들을 중심으로 별도 협의체를 구성하고 5월 집중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공공연맹은 28일 오전 세종시에서 연맹 산하 공공기관노조 대표자들과 회의를 열고 '해고연봉제 분쇄를 위한 중앙공공기관 협의회'를 구성해 5월 투쟁에 집중하기로 했다. 협의회에는 성과연봉제 선도기관·기타공공기관 32곳이 참여한다. 협의회 참석기관은 정례적으로 회의를 갖고 정보를 공유하고 투쟁방침에 따른 현장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연맹은 협의회를 중심으로 이달 말까지 성과연봉제 관련 단체교섭권을 위임받고 중앙교섭단을 꾸려 5월 중 해당 기관들에 대한 중앙교섭·대각선교섭을 진행한다. 현재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노조 등 11개 기관이 교섭권 위임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오는 9~10월까지 쟁의권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연맹은 정부가 지방공기업에 대한 성과연봉제 도입 지침을 내려보낼 경우 지방공기업 협의회를 구성해 대응할 방침이다.

연맹은 대국회사업도 벌인다. 국회를 통해 노정교섭 창구를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같은달 국회 앞 천막농성을 벌이고 20대 국회 당선자 간담회를 연다.

연맹은 정부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 압박이 조기도입 시한인 이달 말부터 박근혜 대통령의 직접 점검을 앞둔 5월까지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 조기도입 시한을 앞두고 노조 반발이 확산되면서 일부 공공기관은 강행처리에 나서는 모양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이날 노조의 동의 없이 취업규칙을 일방 개정해 성과연봉제 도입을 결정했다. 고용정보원은 그 후 노조에 "노조가 상급단체에 교섭권한을 위임해 교섭이 지연됐기에 일단 취업규칙을 개정한다"며 "시행 전까지는 노사합의를 통해 취업규칙을 재개정한 뒤 시행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부산항만공사도 27일 이사회를 열어 과반수노조의 동의 없이 성과연봉제 도입을 의결했다. 직원 과반의 동의를 얻지 못했던 중부발전도 29일 이사회를 예정하고 있다.

이인상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이 이성을 잃고 근로기준법에 노조법까지 위반하는 상황"이라며 "우리는 5월 양대 노총 공공노동자들의 더 크고 강고한 연대를 만들어 끝까지 싸워 막아 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후문에서 이날로 4일째 노숙농성을 이어 가고 있는 공기업정책연대 대표자들은 사측의 날치기 도입에 항의하는 집단 삭발을 감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