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노조 대표자들의 성과연봉제 저지 노숙농성이 26일로 이틀째에 접어들면서 농성을 응원하는 노동계 인사들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이날 공기업정책연대(의장 박해철 LH노조 위원장)에 따르면 정부세종청사 후문 농성장에는 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과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이수진 의료산업노련 위원장이 방문했다. 세종시 소재 정부부처 소속 공무원노조 대표자들도 잇따라 농성장을 찾았다. 공공노련이 회원조직들에 농성 결합을 요청하면서 공기업정책연대 소속이 아닌 기타공공기관 노조 대표자들이 노숙농성에 참여하기도 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27일 농성장에 방문할 계획이다.

공기업정책연대 소속 27개 공공기관 대표자들은 지난 25일 성과연봉제·저성과자 퇴출제 도입에 반대하는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서에서 "복지기금을 방만하다고 욕하던 기획재정부가 성과연봉제를 도입해 성과급 잔치를 하라고 부추기고 있다"며 "잘못된 정책을 밀어붙이는 데 국민 세금을 쏟아붓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용자측이 경쟁적으로 불법적 성과연봉제 설명회와 개별동의서 징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공기업 노동자들은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기업정책연대에 따르면 성과연봉제 도입 노사합의를 마친 공공기관 중 한 곳은 성과연봉제 도입 찬반투표장에 관리자를 배치하고, 투표용지에 이름을 적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공공기관에서는 노조가 반대하자 직원들에게 "성과연봉제 도입을 위한 노사합의를 추진하는 데 동의한다"는 내용의 설문지를 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박해철 의장은 "공공기관 노조 대표자들과 함께 반드시 조기도입 시한인 이달 말을 돌파할 것"이라며 "5월 초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가 복원되면 적극 결합하고, 6월에는 국회에서 성과연봉제 문제점을 공론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