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 1쇄 발행 2016년 4월13일
기 획 : 더불어 사는 희망연대노동조합
지은이 : 김은선, 차재민
펴낸곳 : (주)매일노동뉴스
ISBN : 978-89-97205-33-2
가격 : 15,000원

         

 

책소개

여기, 전에 없던 특별한 노동조합이 나타났다

회사와 단체교섭을 하면서 임금인상은 양보할 수 있어도 사회공헌기금은 양보할 수 없다고 치열하게 싸웠다. 그렇게 적립한 사회공헌사업기금이 16억5천만원(2011~2016년 현재)에 달한다. 이 돈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돌보고 키우는 데 쓰였다. 이를테면 안양에서 이주노동자 아이들이 다니는 어린이집 운영의 밑거름이 되고, 학교를 떠난 청소년들이 방황하지 않고 건강한 노동자가 될 수 있도록 서울 성북구에 ‘인디학교’ 설립을 돕는 일이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고 믿는 이들은 지역단체들과 네트워크를 만들고 같이 회의를 하고 ‘관계맺기’를 실천한다. 이제 그들은 국경을 넘어 네팔에서 학교를 짓고 마을사람들과 학교운영위원회를 만들어 어떻게 아이들을 잘 키울지 고민하고 있다.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동조합 이야기다.

희망연대노조는 무한경쟁과 서열화의 시대, 기형적으로 형성된 노동현장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노동운동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지역사회운동노조의 모델을 만들어 가고자 세상에 등장했다.

희망연대노조는 노동자들의 삶의 가치와 삶의 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역사회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작업장 투쟁을 넘어 다수 노동자, 민중의 삶을 보장하는 운동, 더불어 살기 위한 운동, 기업 범위를 뛰어넘어 지역과 함께하는 노동운동을 지향하고 실천한다.

이 책에는 희망연대노조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뭉치고 투쟁한 이야기와 생활문화연대운동의 가치를 실현해 가는 희망연대노조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씨앤앰 정규직 노동자들의 조직과 투쟁, 다산콜센터 여성 간접고용 노동자, 씨앤앰과 티브로드의 케이블방송 간접고용 노동자,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간접고용 통신노동자들에 이르기까지 희망연대노조의 조직과 투쟁의 역사, 더불어 함께하는 삶을 실천해 온 희망연대노조의 사업들을 기록했다.

새로운 도전과 실천의 길을 걷고 있는 희망연대노조,

그들이 만들어 가는 희망찬 우리동네 노동자 이야기를 통해 노동운동이 나아갈 방향을 다시 한 번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저자소개

김은선

1999년 우연히 비정규직노동조합의 조합원이 되면서 시작한 ‘노동’과의 만남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사회복지사를 꿈꾸며 낮에는 학습지 교사로 일하고, 밤에는 공부하던 20대 시절, 노동자임을 자각하고 새롭게 사회구조를 바라보게 됐다. 그때의 충격과 고민은 지금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다. 다치지 않고 일하기, 죽지 않고 일하기를 넘어서 노동하는 삶이 당당하고 행복한 날을 꿈꾼다. 희망연대노조를 만나고 희망연대노조와 함께할 수 있어 행복하다. 희망연대노조에서 씨앗을 뿌린 사단법인 희망씨가 무럭무럭 클 수 있도록 고민과 실천을 멈추지 않으려 한다.

 

차재민

조형예술을 공부하고 영상 작업을 하는 미술작가로 활동 중이다. 베를린국제영화제(2015 독일), 전주국제영화제(2015 한국), 족자카르타영화제(2014 인도네시아), 일민미술관(2014 한국) 등의 그룹전과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첫 책 「땅딛고 싸우기」와 영상 작업 「미궁과 크로마키」를 계기로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조와 연을 맺었다. 주중에는 작가로 살고, 주말에는 공공도서관에서 일한다.

 

추천의 글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투쟁 당시 우리 조합원의 어린 아이가 그렸던 그림들이 아직도 아프다. 아빠가 없는 가족 그림. 식구들이 다들 밥상에 둘러앉아 있는데 아빠 혼자 구석에 조그맣게 앉아 있는 그림. 노동자들이 행복해지는 건 잔업을 통한 연봉이나 평수 넓은 아파트가 아니다. 희망연대노조가 그것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그 울림들이 넓고 깊게 퍼져 나가길 기대한다.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

희망연대노조는 내가 알고 있는 노조들과는 뭔가 조금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들은 한국의 일하는 시민의 노동권을 지키기 위한 의정활동에 동기부여를 해 줬다. 큰 감동을 줬다. 그리고 무엇보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활동을 해야 한다는 사명감과 의무를 부여해 줬기에 감사를 드린다.

은수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희망연대노조의 가야 할 길이 멀지만 맑고 아름다운 노동운동을 만들어가는 대장정이기에 함께 어깨 겯고 가고 싶다. 이 땅의 뜻있는 노동자들과 모든 노동조합 간부와 조합원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다. 정말 노동조합을, 노동운동을, 세상을 제대로 바꿔 보고 싶다면.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

본문 중에서

새로운 대안운동을 모색하다.

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많은 사업장과 공장에서 노동조합이 만들어지고, 노동자들은 작업장 내 민주화와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싸웠다. 한 기업에서 노동조합을 만들고, 임금단체협상 투쟁과정에서 승리하면 다른 회사의 임금도 덩달아 올랐다. 노조 결성의 도미노 효과가 연쇄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본의 대응 속도는 빨랐다. 곧바로 노동자 조직화 속도를 넘어서기 시작했다. 세계적으로 구축된 신자유주의는 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급격히 하락시켰다. (중략) 이런 가운데 현장에서 새로운 노동운동을 모색하는 흐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는 2007 사회운동 포럼과 2008 노동운동 포럼에서 공개적인 논의로 발전했다. 한계에 부딪힌 대공장·정규직·남성 노동자 중심의 운동을 뛰어넘어 사회전반의 불안정·비정규 노동자를 조직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했다. 작더라도 자신의 사업장과 생계를 유지하는 삶터에서 노동자들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 지역에 착목해 수시로 노동시장을 들락날락하는 비정규 중소영세 노동자들을 조직해야 한다는 고민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사업장 담벼락을 넘어

희망연대노조는 ‘지역사회운동노조’라는 지향을 실현하기 위해, 노조설립 초기부터 사업장 담벼락을 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다. (중략) 노동과 지역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면서 제일 많이 들었던 이야기 중의 하나는 “노동조합은 필요할 때는 노동자 다 죽는다면서 연대를 호소하다가도 투쟁이 끝나면 지역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일상적인 연대와 지속적인 관계의 실종을 지적하는 말이다.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약속’을 지키는 것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희망연대노조의 지역연대는 두 가지 축으로 진행됐다. 조합원들의 이타심으로 발현되는 ‘나눔’ 형식의 지역연대사업(나눔연대사업)과 더불어 지역 현안에 연대해 투쟁하는 방식이 동시에 진행된 것이다. 여기에는 임단협이라는 노사의 역학 관계를 활용해 ‘사회공헌기금’을 조성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사업을 모색하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었다.

먼 친조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

“예전에는 옆집에 불나면 불 끄러 달려 왔어요. 양동이 들고 밤이든 새벽이든 달려왔거든요. 이제는 옆집에 불나도 불이 났는지도 몰라요. 멀리 부산으로 광주로 가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 우리 집에 불나면 다 타버리기 전에 불 끄러 오는 사람이 없어서야 되겠습니까?” (중략) “지역 사람들과 같이 호흡하는 것, 그들이 필요로 할 때 우리가 가고 우리가 투쟁해야 할 때 그 사람들이 와 주면 이거는 진짜 백 배예요. 백 배의 힘이에요.“

더불어 사는 삶의 ‘공간’은 어디에나 있다.

사용자가 누구인지도 모르고, 지불능력 없는 사용자를 상대로 턱도 없는 싸움을 해야 하는 지역의 수많은 노동자가 있다. 이들의 울타리가 되어 줄 노동조합이 필요하다. 지역에서 미조직 노동자와 함께하는 노동조합이 더 많아져야 할 이유다. 요즘 들어 다른 노동조합에서 희망연대노조 사례를 듣고 싶다고 많이 이야기한다. 기꺼이 함께 이야기 나누지만 이야기 끝에 돌아오는 대답은 대게 비슷하다. “희망연대노조는 애초부터 그런 기획을 가지고 출발한 노동조합이잖아요? 우리랑은 많이 달라요. 기존의 관성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기획과 노력이 필요해요. 희망연대노조의 사례는 우리한테 적용하기에는 많이 힘드네요.” 이 지점에서 고민이 생긴다. 희망연대노조와 사업의 방식이 같을 필요는 없다. 그러나 고민의 출발과 지향, 그리고 고민을 풀어가는 노력들이 더해지면 가능하지 않을까. 조직적 상황에 맞게 창조적인 방식으로 지역과 함께 하기 위한, 다양한 부문 운동과 함께하기 위한 실천방안들이 도출될 것이라 확신한다. 연대와 나눔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의 공간은 어디에나 있듯이!

목차

책을 펼치며 4

추천사 김진숙 6

          은수미 9

1부 사업장 담벼락을 넘어 지역과 더불어 14

      1장 왜 희망연대노조인가 15

      2장 “최소한 과반수”의 조직화 원칙 22

      3장 사업장 담벼락을 넘어 지역과 더불어 43

      4장 먼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 110

      5장 현재의 고민과 과제 135

2부 희망연대노조의 실천 141

      1장 희망, 연대 142

      2장 지역, 나눔 185

3부 희망연대노조를 논하다 213

      나상윤_뜨겁고 신선한 충격, 희망연대노조 214

      양미_희망연대노조, 삶을 희망하며 연대하다 225

부록 사회공헌사업 지도 234

        2015년 사회공헌사업 소개 236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