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황장애를 앓던 서울도시철도 기관사가 사망한 사고와 관련해 지하철 노동자들이 2인승무제를 포함한 종합대책 이행을 서울시에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5678서울도시철도노조·서울지하철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기관사 근무환경 종합대책을 이행하고 노조와 교섭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관사들은 좁은 지하터널을 오랜 시간 혼자 운행하는 노동환경, 복수노조하의 노무관리·차별 속에서 막다른 골목에 내몰리고 있다"며 "서울시와 도시철도공사가 예산 핑계를 대며 책임을 회피하면서 기관사를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비판했다.

2003년과 2014년에 무려 8명의 서울도시철도공사 소속 기관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에 서울시와 공사는 2014년 기관사 근무환경 종합대책(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행된 것은 정신건강관리 프로그램 도입이나 일부 시설·수당 개선 정도다. 1인승무제를 2인승무제로 개선하는 방안이나 기관사 직급제 폐지 같이 정작 기관사들이 주요하게 요구했던 대책은 이행되지 않고 있다. 인력증원이 필요한 기관사 근무표 개선이나 휴일 확대, 운전실 환경 개선대책도 마찬가지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관사 자살을 멈추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종합대책 이행과 함께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울시와 공사를 산업안전법 위반으로 고소·고발하는 한편 20대 국회 개원 즉시 2인승무제 법제화와 산업안전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