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희 기자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과 국민안전처 산하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이 통합해 올해 7월부터 국민안전처 산하 한국승강기안전공단으로 출범한다.

<매일노동뉴스>가 통합 주체인 박철구(43·사진) 노동부유관기관노조 승강기안전기술원지부 위원장을 만났다. 박 위원장은 지난 15일 서울역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통합의 취지도 목표도 국민안전 강화"라며 "구성원들의 화합과 인력·노동조건 개선, 전문성 있는 경영진이라는 3박자가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검사원 안전하게 일하는 환경 조성해야"

- 통합공단 출범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들었다. 어떤 점이 달라지나.


"그동안 승강기 안전관리 업무를 두 기관이 하다 보니 검사물량 확보 경쟁을 할 수밖에 없었다. 건물관리업체 눈치를 보며 봐주기 식 검사를 했던 문제가 개선될 것이다. 공익적인 교육·홍보 활동도 강화할 수 있다. 승강기 사고 대부분이 이용자 과실로 일어나는 만큼 이용자 안전교육도 중요한 업무다."

- 두 기관은 운영방식과 조직체계가 다르다. 노조도 각각 설립돼 있다. 조직 간 화학적 결합이 중요할 것 같은데.

"두 노조가 정례적으로 만난다. 차이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직급체계의 경우 현재 체계를 인정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그 외 세부적인 부분은 상호 조율하며 맞춰 가고 있다. 통합 뒤에는 복수노조 체제가 되겠지만 중요한 것은 국민안전 강화라는 통합 취지와 목표를 지키는 것이다. 구성원들이 상호 배려하고 협조해 통합공단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켜야 한다."

- 검사원들의 업무 피로도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검사원들이 안전검사에 전념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 검사환경이 위험하다. 노동강도 조절도 필요하다. 검사원들은 승강기 안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천장부터 바닥까지 구석구석 살펴야 한다. 건물 맨 위층에서 맨 아래층까지 승강기를 타고 오르내리면서 안전장치를 점검한다. 항상 추락 위험에 노출돼 있다. 무거운 장비를 양손 가득 들고 다닌다. 겨울이면 옥상에 있는 승강기 기계실에 가다 미끄러지기 십상이다. 산재 사고가 꾸준히 발생한다. 2009년에는 검사원 1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보수수준은 공공기관 평균보다 낮다. 평균 수준까지는 높여야 한다."

"인력충원·경영진 전문성이 통합 성패 가른다"

- 노동강도를 조절하려면 인력을 충원해야 하는데.


"매년 승강기가 3만대씩 늘어난다. 그만큼 인력충원이 절실하다. 통합공단이 되면 정원을 늘려야 한다. 정원 확대는 기획재정부에 권한이 있다. 기술원은 자체수익을 거두기 때문에 별도 예산편성 없이 매년 50명 이상 신규채용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재부가 정원을 제한해 인력을 늘릴 수가 없다. 다른 공공기관과의 형평성을 문제 삼는 탓에 인건비를 올리기도 힘들다. 이런 제약을 풀어 신규채용을 하고 기관 내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해야 한다. 청년일자리 창출과 비정규직 처우개선에도 기여하는 일이다."

- 통합기관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무엇이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하나.

"무엇보다 경영진의 역할이 중요하다. 전문성을 갖추고 공공기관을 운영해 본 인사들이 경영을 해야 한다. 공공기관에 비전문가가 오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국민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하는 안전관리 기관만큼은 그래서는 안 된다. 통합 초기에 시행착오와 내부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이를 조율하는 역할도 중요하다. 기술원의 경우 2011~2013년 극심한 노사갈등을 겪었다가 그 후 경영진이 바뀌면서 노사 파트너십을 구축한 경험이 있다."

-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다. 통합공단의 역할이 클 것 같다.

"세월호 참사 2주기를 맞았다. 대형사고 대부분이 예방할 수 있었던 것들이다. 통합공단 출범도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더욱 확보하자는 취지인 만큼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노사가 힘을 합쳐 통합공단을 국민 안전을 지키는 공공기관으로 만들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