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참패한 가운데 노동계는 "정부·여당의 반노동·반서민 정책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고 평가하며 노동개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대 노총은 쉬운 해고·성과주의로 상징되는 정부·여당의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반발해 반노동자 정당 낙선운동과 노동계 후보 지원활동을 벌였다.

◇양대 노총 "정권 심판"=한국노총은 14일 "노동자들을 더 쉽게 해고하고, 비정규직을 양산·고착화하는 정책을 추진한 오만한 정권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논평을 내고 "세월호 진상을 규명하자는 부모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고, 개성공단 폐쇄 등 전쟁도 불사할 대북정책을 펼친 것에 국민이 경고한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은 총선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노동자를 쉽게 해고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릴 정부 지침과 노동개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도 성명에서 "이번 총선 결과는 박근혜 정부의 독재회귀와 반노동자·반서민 정책 일변도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질책"이라며 "새누리당은 총선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재벌·사용자 위주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여소야대를 만든 국민의 뜻을 잘 헤아려 노동자·서민을 위한 정치를 펼치는 데 주저함 없기를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민주노총은 "총선 결과를 바탕으로 노동개악 저지,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재벌책임 강화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며 "모든 진보세력과 함께 더 큰 투쟁과 더 넓은 진보정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리저리 치이던 공공부문 노동계도 '활짝'=박근혜 정부 들어 복리후생 축소와 성과연봉제·퇴출제 도입 압박에 시달리는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쉬운 해고·임금삭감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라고 환영 논평을 냈다.

공공연맹은 "새누리당 과반의석 확보 실패는 노동개악을 저지하라는 민심"이라며 "박근혜 정권의 5대 악법, 2대 지침, 성과연봉제·퇴출제 등 노동개악 정책으로는 청년일자리·사회양극화·저성장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는 국민의 엄중한 심판"이라고 지적했다. 연맹은 이번 선거에서 29개 전략지역구를 선정해 지원했다.

공공노련은 "정부는 공공기관을 방만하다고 호도하며 복지축소를 강압하고 임금피크제·노예연봉제·쉬운 해고제를 노동개혁으로 포장했다"며 "노동개악 정책을 전면 폐기하고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청년고용 확대 같은 좋은 일자리 확대 정책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운수노조는 "반노동자 정책인 노동개악 입법을 포기하고 공공부문 현장에서 자행되고 있는 성과연봉제·퇴출제 도입 압박을 중단해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역시 여소야대를 만들어 준 노동자·민중의 표심을 헤아려야 한다"고 밝혔다.

금속노련은 "20대 국회 당선자들과 함께 노조의 산업정책 개입방안을 담은 제조업강화특별법 제정과 제조업 노동자들의 고용안정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학노련은 "정부가 추진하는 2대 지침 분쇄와 일하는 노동자가 존중받는 사회를 건설하는 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