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전국공무원노조에 가입한 광주광역시공무원노조(위원장 강승환) 간부들을 고발하고 징계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 부당노동행위 논란이 일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11일 "행자부 조치는 노조활동에 지배·개입한 부당노동행위"라며 "부당노동행위 관련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합리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라"고 요구했다.

광주시노조는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상급단체 가입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했다. 전체 조합원 1천288명 중 657명이 투표에 참여해 83.1%(546명)의 찬성으로 공무원노조 가입을 결정했다.

광주시노조는 지난달 9일 투표를 개시했다. 이어 "행자부·광주시가 투표를 방해한다"고 지적하며 투표를 중단했다가 재개했다.

행자부는 투표에 앞서 올해 2월 광주시에 "공무원노조 가입을 목적으로 하는 노조의 일체 행위를 사전 차단하고 사후 징계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하달했다. 투표 개시일인 지난달 8일부터 세 차례에 걸쳐 노조간부 14명을 지방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강승환 위원장은 "투표기간 중 계속 징계 압박이 있었다"며 "투표가 아니라 다른 빌미를 잡아서라도 노조간부들을 징계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강 위원장은 "행자부나 광주시가 정당한 노조활동을 방해하려 한다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광주시 5개 기초자치단체 노조는 모두 공무원노조 소속이다. 조합원 1천200여명 규모의 광주시노조까지 가입을 완료하면 광주지역 공무원노조 활동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광주시노조 가입을 계기로 성과급제 폐지를 비롯한 공무원노동자 생존권 투쟁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