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경기침체에 따른 고용불안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이 있는 거제시와 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이 위치한 울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요구까지 나왔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대규모 해고에 따른 고용대란을 막기 위해 울산·거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가 최근 내놓은 보고서를 보면 국내 조선업체들의 올해 1분기 수주량은 8척에 불과하다. 2001년 4분기에 9척을 수주한 이래 15년 만에 겪는 수주가뭄이다. 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은 올해 단 한 건의 선박도 따내지 못했다.

전체 조선업체 수주잔량도 바닥을 드러냈다. 같은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업체 수주잔량은 2천759만CGT(688척)로 2004년 3월 2천752만CGT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노조연대는 "길어야 2년을 버틸 수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조선업계에서 대규모 구조조정이 우려되는 이유다.

노조연대는 대형조선사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일하는 비정규직들이 구조조정의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6월 이후 플랜트 프로젝트가 없어 8천여명의 비정규직이 거리로 내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중공업도 하반기까지 플랜트를 수주하지 않으면 7천여명이 일손을 놓아야 하는 처지"라고 말했다. 올해 말까지 조선업에서 1만5천여명의 실업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노조연대 관계자는 "거리로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실업자들에게 최소한의 생계유지와 전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며 "조선사가 밀집해 있는 거제·울산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