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과세계 변백선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가전제품·인터넷·케이블TV 간접고용 노동자들의 공동전선이 시민사회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삼성바로잡기운동본부를 비롯한 52개 노동·시민단체는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술서비스 간접고용 노동자 권리 보장과 진짜사장 재벌책임 공동행동'을 발족했다. 이들은 "원청 대기업에 마땅한 책임을 묻고 간접고용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하청노동자들의 권리 보장과 노조 유지가 불가능하다"며 "기술서비스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구축한 공동전선에 사회적 힘을 모아야 한다"고 공동행동 발족 취지를 설명했다.

희망연대노조·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를 포함한 6개 노조는 지난 8일 삼성·SK·LG·태광·씨앤앰 기술서비스 노동자 권리 보장과 진짜사장 재벌책임 공동투쟁본부를 구성했다. 공투본은 다단계 하도급 구조와 산업구조 재편 움직임으로 인해 교섭권이 약화되고 고용불안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공동행동은 공투본 투쟁을 지원하고 대기업 간접고용 폐해를 공론화하는 역할을 한다.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법·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활동도 벌인다. 18일에는 총선 후보자들에게 △원청 사용자와 하청노동자의 직접교섭 △하청회사 쟁의행위에 대한 원청의 대체인력 투입 금지 △하청업체 교체시 고용·단체협약 승계 제도화 방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한다. 공동집회와 캠페인, 법·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도 준비 중이다.

박석운 공동행동 상임대표는 "간접고용 문제는 노동인권과 사회·경제 정의를 바로잡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기술서비스업종 간접고용 규제방안을 공론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진영 희망연대노조 공동위원장은 "간접고용 노동자들에게 노조를 지키고 유지하는 것은 생존과 직결돼 있다"며 "공동행동 발족을 계기로 노동자들에게 사회적 힘이 더욱 실리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