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까지 통합되는 서울지하철공사(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 노사와 서울시가 통합 공사의 노동조건과 고용안정·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17일 서울시와 노동계에 따르면 서울시와 두 지하철공사, 공사 3개 노조는 지난 15일 오후 유사 중복인력 조정과 안전인력 재배치에 잠정합의했다. 노사정은 안전부문 외주화 문제로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전동차 정비와 스크린도어 관리를 직영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현재 두 공사는 전동차 정비와 스크린도어 관리를 자회사나 외주위탁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노사정은 두 공사 통합 후 자회사를 설립해 전동차 정비와 스크린도어 관리를 맡기기로 했다. 자회사에서 처우와 근로조건을 향상시킨 뒤 4년 뒤에는 공사 직접고용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유사중복 인력은 인위적인 구조조정를 하지 않고 자연감소 방식으로 줄여 나간다. 노조는 관리업무에서 발생하는 중복인력을 현장에 재배치하는 방식을 요구했으나 서울시와 공사가 비용을 이유로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노사정은 앞으로 5년간 퇴직하는 중복인력을 충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1천여명을 줄이기로 합의했다. 현재 두 공사 정원은 서울메트로가 9천150명, 서울도시철도공사가 6천524명이다.

근무형태는 4조2교대로 시범운영한 뒤 노사가 협의해 보완책을 마련한다. 노조가 요구한 노동이사제 도입은 노사정이 추가 논의를 통해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지하철노조·서울메트로노조와 5678서울도시철도노조는 이달 안에 조합원들에게 잠정합의안 수용 여부를 물을 계획이다. 3개 노조는 같은 기간에 투표·개표를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서울지하철노조 관계자는 "안전업무 직영화와 직접고용을 단계적으로 실시하기로 한 점에서 아쉬움이 있지만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의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노사정이 진정성 있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의미 있는 결실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