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6일 새누리당에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김주익 수석부위원장과 이병균 사무총장이 제출한 사직서를 수리했다. 한국노총은 조만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공석이 된 임원 보궐선거 등 향후 대책을 논의한다.

한국노총에 따르면 이병균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사직서를 제출했다. 김주익 수석부위원장은 전날 사표를 냈다. 임이자 부위원장은 비상임간부이기 때문에 상임임원의 정치활동을 제한한 규약(제48조) 위반이 아니라는 입장을 취하다 논란이 커지자 "도덕적인 측면에서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동만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정치적 혼란을 초래해 조직에 죄송하다"며 "수석부위원장과 사무총장 자리가 비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해 다소 어수선하지만 한국노총은 현장만 보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의 2대 지침 시행으로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대의원대회에서 결의한 투쟁일정 소화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며 "조직적 혼란과 갈등을 극복하고 흔들림 없이 전진해 나가자"고 밝혔다.

규약 제46조(보궐선거 및 재선거)에 따라 한국노총은 60일 내에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보궐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사무총장의 경우 위원장이 지명한 1인을 놓고 찬반투표를 한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23일 각 지역본부별로 노동청 앞 동시다발 규탄집회와 임단투 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며 "쉬운 해고와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요건 완화 지침 시행을 규탄하고 임단협 지침 무력화 투쟁을 결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다음달 산별연맹별로 임단투 승리결의대회를 한다. 5·1 노동절에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어 정부·여당의 노동법 개악 저지와 2대 지침 무력화 투쟁을 결의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