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이 등록금·일자리·주거 같은 청년문제를 총선 의제로 제기하기 위해 연합체를 결성하고 공동행동에 나섰다.

대학생·청년 공동행동 네트워크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선포했다. 이들은 "청년세대가 사회 전반에 등장하지 않으면 청년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이번 총선에서 청년들이 청년담론의 주체가 돼 후보·정당에 대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에는 서울대를 비롯한 10개 대학·학부 총학생회와 대학생, 청년단체 '2030정치공동체 청년하다'가 참여했다.

공동행동은 청년·대학생 6대 공동의제를 선정하고 이를 수용하라고 정치권에 요구할 방침이다. 6대 의제는 △학내의사결정기구에 학생 참여 보장 △일방적 대학 구조조정 폐기 및 GDP 대비 1% 수준으로 고등교육재정 확보 △고지서상 반값등록금 실현 △공공임대주택 청년배당 확대 △최저임금 1만원 보장 △청년·실업수당 확대와 사내유보금을 통한 청년일자리 확보다.

공동행동은 이와 더불어 청년층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정책정보 제공과 투표환경 조성에 나선다. 각 대학 총학생회는 대학이 속한 지역구의 후보자·정당별 청년정책을 비교·분석하는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학 내 사전투표소 설치와 투표시간 연장을 요구하고, 필요한 경우 헌법소원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투표를 위한 주소지 이전 캠페인도 계획 중이다. 26일에는 집회 형식의 '2030유권자행동'을 벌인다.

유지훈 청년하다 대표는 "대학생들이 중심이 돼 4월 총선에서 20~30대 청년층 투표율이 최고치를 기록하도록 할 것"이며 "대학 총학생회 연합체를 총선이 끝난 후에도 계속 유지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