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 협력업체가 노조간부인 청소노동자 2명을 해고해 부당해고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이 병원에서 주차장관리 노동자들이 집단해고되면서 지역사회에 시민대책위원회가 꾸려지는 등 구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경북대병원 의료공공성 강화와 주차관리 비정규직 집단해고 철회를 위한 대구지역시민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대구 중구 경북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고된 청소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촉구했다. 이달 3일 결성된 대책위에는 대구경북보건복지연대회의·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2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대책위에 따르면 경북대병원과 청소용역계약을 체결한 신규업체는 지난 1일 이계옥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경북대병원 민들레분회장과 여창회 칠곡경북대병원 현장대표의 고용승계를 거부했다. 이들은 이전 용역업체와 맺은 단체협약에 근거해 노조전임자로 활동했다. 이계옥 분회장은 2012년, 여창회 현장대표는 지난해부터다.

대책위는 이들의 고용을 승계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전임자라는 이유로 고용이 승계되지 않는다면 비정규 노동자들은 노조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며 “용역계약을 발주한 경북대병원은 용역업체가 고용승계를 하는지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용역업체 관계자는 "인사담당자가 아니어서 답변할 처지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