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와 인천 시민단체들이 3·8 세계여성의 날인 8일 인천성모병원에 '성평등 걸림돌상'을 준다.

노조는 이날 인천·국제성모병원 정상화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인천여성단체연합과 함께 인천성모병원 앞에서 시상식을 진행한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지난 5일 여성대회를 열고 인천성모병원을 '성평등 걸림돌'로 선정했다. 병원측이 여성 노조간부에게 지속적·집단적 괴롭힘을 가했다는 이유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여성 노조지부장에 대한 인천성모병원의 지속적인 집단괴롭힘은 명백한 여성인권 침해"라며 "한국 사회 보편적 정의와 인권향상을 위해 애써 온 한국가톨릭의 역사에 남을 부끄러운 기록"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특히 "보건복지부 실사로 국제성모병원이 건강보험급여를 부당청구한 사실이 드러났고, 인천성모병원 간부직원은 병원 앞 노조 집회를 방해해 100만원 벌금형을 받았다"며 "성평등 걸림돌 수상에 이르기까지 병원측의 문제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천주교 인천교구는 지금이라도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해 국제성모병원은 환자수를 부풀려 건강보험공단에 의료급여를 부당청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국제성모병원과 함께 인천교구가 운영하는 인천성모병원은 홍명옥 노조 인천성모병원지부장을 언론제보자로 지목해 집단괴롭힘을 가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검찰은 국제성모병원 부당청구 건을 무혐의 처분했다. 그런 가운데 최근 보건복지부가 부당청구 건과 관련해 국제성모병원을 조사한 뒤 행정처분 절차를 밟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재점화하고 있다. 복지부는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의료기관 현지조사를 하고,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업무정지·과징금 부과 같은 행정처분을 내리고 부당이득을 환수한다.

한편 여성단체연합은 매년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양성평등에 역행한 조직·개인·정책을 '성평등 걸림돌'로 선정해 발표한다. 올해는 인천성모병원 외에도 박근혜 정부의 성교육표준안과 노동·양성평등정책,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