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총선시민네트워크(총선넷)가 발표한 공천부적격자 명단에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전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이 의원실 인턴 취업청탁을 이유로 포함된 것을 두고 양측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총선넷이 지난 3일 최 의원을 포함한 여야 예비후보 9명을 공천부적격자로 발표하자 최 의원은 같은날 보도자료를 내고 “허위사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인턴 취업청탁 의혹은 검찰이 철저한 수사를 거쳐 지난 1월6일 ‘최 의원과 무관하다’고 발표했다”며 “총선넷은 허위사실 유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훼손된 명예를 회복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총선넷은 7일 반박자료를 내고 “검찰 수사 결과 최 의원측의 부당한 취업청탁이 명백히 사실로 드러났음에도 이를 본인에게 유리하게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아전인수 행태”라고 비판했다.

실제 검찰은 수사 결과를 통해 “부정 채용을 청탁한 사람들은 채용기준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잘봐 달라는 취지로 부탁한 것으로, 범죄에 이를 정도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총선넷은 “직권남용이나 업무방해죄 등의 범죄까지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지 부당한 취업청탁은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총선넷은 이에 따라 “검찰은 최 의원을 한 차례 참고인으로 서면조사하는 데 그쳤을 뿐만 아니라 다른 청년들을 탈락시키고 의원실 인턴이 채용됐음에도 청탁을 행사한 측에 대해서는 한 명도 기소하지 않았다”며 “최 의원은 부당한 취업청탁으로 채용기회를 잃은 청년들에게 사죄하고 20대 총선 출마를 포기하는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