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보건의료계와 시민단체들이 경북대병원 주차장관리 노동자 집단해고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해고사태가 병원의 영리추구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보고 이들의 복직투쟁을 의료공공성 강화 측면에서 지원하겠다는 뜻이다.

대구경북보건복지연대회의·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을 비롯한 27개 시민·사회단체는 3일 오전 대구 중구 경북대병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돈벌이를 위해 주차노동자를 해고한 경북대병원은 상업적 운영을 중단하고 의료공공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경북대병원 의료공공성 강화와 주차관리 비정규직 집단해고 철회를 위한 대구지역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경북대병원 주차장관리 노동자 26명은 병원이 외주용역 단가를 줄이려 신규용역업체와 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해고됐다. 시민대책위는 경북대병원이 경비를 절감하고 이윤을 높이는 상업적 경영에 골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명애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는 "경북대병원은 국립대병원 설립목적인 공공의료보다 돈벌이 중심의 상업적 운영에 혈안이 돼 있다"며 "의료민영화를 반대하고 돈벌이 경영을 견제하는 노조를 무력화하려고 작업하는 과정에서 주차장관리 노동자 집단해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대구시민들에게 경북대병원 해고사태를 알리는 캠페인을 하기로 했다. 병원 앞에서 천막농성 중인 해고자들의 복직투쟁에도 결합한다. 4·13 총선에서 해고사태가 지역 정치권에서 이슈가 되도록 하는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대구지역지부 관계자는 "지역 진보정당 후보가 총선 공약으로 해고사태 해결을 내걸었다"며 "공공부문에서 벌어진 비정규직 해고사태에 대한 각 정당 후보들의 입장을 묻고 답변을 공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