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브로드 협력업체에서 잇따라 집단 계약해지 사태가 발생하면서 원청인 티브로드의 개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단체들이 티브로드 퇴출운동을 벌일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참여연대·언론노조 등 7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3일 오후 서울 중구 티브로드 본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티브로드는 해고된 조합원들의 고용승계와 업무복귀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희망연대노조 케이블방송비정규직티브로드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2개 센터 조합원 51명이 협력업체 교체 과정에서 계약해지 당했다. 신규업체가 고용승계를 거부하거나 미선정되면서 해고 사태가 벌어졌다.

지부는 미선정으로 인한 계약해지에 대해서는 신규업체가 선정될 때까지 조합원들을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두고 원청 지역사업부가 이들의 고용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기존 노동자 고용을 거부하는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티브로드가 나서 고용승계를 압박할 것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티브로드가 책임을 계속 회피한다면 퇴출운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티브로드는 지부의 요구에도 별다른 대책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들 7개 단체는 "티브로드가 잘못된 경영으로 비정규직 생존권을 박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통신케이블업계의 경쟁이 심화되자 원청은 수익성을 높일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는 대신 비정규 노동자를 잘라 내려 하고 그 칼날을 먼저 조합원들에게 들이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국장은 "지역 케이블방송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지역을 담당하는 노동자로, 이들이 좋은 일자리를 갖고 지역고객과 제대로 소통하게 하는 것이 정상적인 경영전략"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이날 티브로드 본사를 방문해 51명 전원의 고용승계 대책과 신규협력업체의 고용·노동조건 승계를 제도화할 것을 요구했다. 면담은 티브로드의 요구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을지로위 관계자는 "동종업체들은 신규업체 계약시 고용안정에 관한 지침이나 기준을 두고 있는데 티브로드는 명시적 지침을 제출하지 못했고 고용보장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도 않았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을지로위 요구에 대한 답변을 다음주 초까지 낼 것을 요구했고, 답변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