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국회의장이 지난 23일 직권상정한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에 반대하는 서명이 28만명을 넘겼다.

나눔문화·참여연대를 비롯한 46개 시민단체들은 25일 오후 테러방지법 폐기를 촉구하는 시민 서명을 국회에 전달했다. 22일 오후부터 이날 오후 1시까지 서명인은 28만3천명으로 집계됐다.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다수 서명이 모인 배경에는 테러방지법에 맞선 야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가 여론을 환기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23일 오후 11시까지 7천명 수준이었던 서명은 필리버스터 이후 28만명으로 뛰어올랐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 개시 72시간을 채우기도 전에 이렇게 모인 서명이 국민의 마음을 보여 준다"며 "국회는 국민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시민들은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며 필리버스터가 진행되는 지금도 입법부·행정부는 정상 운영되고 있다"며 "지금이 국가비상사태라며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한 것 자체가 부당한 만큼 정의화 의장은 이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만나 테러방지법 독소조항을 수정하는 협의를 요구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들은 법안을 폐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국회에서 법안을 일부 손질해 처리하는 방안이 시도되고 있지만 국가정보원이 임의로 테러위험인물을 지정할 수 있고 법원 영장도 없이 개인 통신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한 국정원 강화법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서명은 28일까지 진행되며 마감 후 2차로 국회에 전달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