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이 서울시 청년일자리 종합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연윤정 기자

서울시가 올해 상반기에 산하 투자·출연기관 2곳에 서울형 노동시간단축 모델을 시범 도입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매달 일자리 대장정을 한다. 서울시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설명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청년일자리 종합계획과 일자리 대장정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신용보증재단 등 2곳 노동시간단축=서울시는 서울의 전체 노동자가 현행 근로기준법대로 주당 52시간 노동을 준수할 경우 13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교대제 개편과 초과근무 축소를 비롯해 육아휴직·유연근무제 확대 등 기관별로 맞춤형 노동시간단축 방안을 마련한 뒤 노사합의를 거쳐 시행하겠다는 설명이다.

상반기에는 투자·출연기관 2곳을 서울형 노동시간단축 시범기관으로 선정한다. 이미 노동시간단축 관련 노사합의를 한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시범기관으로 확정됐다. 하반기에는 서울형 노동시간단축 모델을 정립하고 사회적 협약 체결을 통해 다른 기관으로 확산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또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2017년까지(7천296명) 마무리하고 정규직 전환 대상업무를 기관별 전수조사를 거쳐 발굴하기로 했다. 생활임금제도를 민간으로 확산하기 위해 민간단체와 함께 ‘생활임금의 날’ 캠페인을 벌인다.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보호 방안도 내놓았다. 서울시는 현재 4곳인 ‘아르바이트 청년권리보호센터’를 2020년까지 25곳으로 늘린다. 5월부터는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서비스와 야간 신고전화를 운영한다. 3~5월 밤샘·배달 아르바이트 점포 2천500곳에 대한 실태조사도 진행한다.

◇강소기업 1천곳 발굴·청년일자리 1만개 창출=서울시는 올해 정책의 무게중심을 청년실업 해소에 두기로 했다. 서울노동권익센터에 따르면 2014년 현재 서울지역 청년 실질실업률은 31.8%다.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2020년까지 대학가·학원가·동주민센터를 비롯한 서울 전역에 취업준비 공간이자 일자리정보 서비스가 제공되는 ‘일자리 카페’ 300곳을 조성한다. 카페에서 스터디·모의면접을 하거나 취업·진로상담, 이력서클리닉, 멘토링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서울형 강소기업 1천곳을 발굴해 1만명의 청년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찾아 주기로 했다. 강소기업은 △정규직 비중 △임금 수준 △정시 퇴근·여가 보장 △4대 보험·후생복지 △발전가능성을 기준으로 전문가 검증을 거쳐 선정한다. 공무원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1천명 규모의 일자리협력관이 일대일로 밀착 관리한다.

서울시는 복지확대와 경제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아 청년일자리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이다. 국공립어린이집·데이케어센터 같은 공공서비스 확대로 일자리 1천600개를 만든다. 서울시 공무원(3천205명)과 투자·출연기관(3천198명) 채용계획도 내놓았다. 유망산업 일자리도 창출한다. 양곡·마곡 연구개발(R&D) 단지 조성으로 4만3천785개, 공예·패션(봉제)·공유산업 활성화로 900개, 야시장 푸드트럭 3천개 일자리를 만든다.

◇일자리 대장정 정례화=박원순 시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일자리 대장정에 나선다. 지난해 박 시장은 10월 한 달간 99개의 일자리 현장을 방문해 올해 예산에 64개 사업 1천903억원을 반영했다. 올해는 매달 마지막주에 일자리 대장정을 한다.

우선 매주 1회·연간 100회 이상 기업 최고경영자(CEO)와 대학총장을 만나 민간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는 한편 노사와 지역사회 인사로 구성된 민관협의체를 운영한다. 상반기(4~6월)와 하반기(9~11월)에 테마별로 나눠 진행되는 일자리 대장정은 △4월 경제민주화·노동존중 △5월 청년일자리 △6월 서울형 유망산업 육성 △9월 사회적경제 일자리 △10월 국내외 투자유치 활성화 △11월 취약계층 일자리 중심으로 이뤄진다. 4월 총선을 앞둔 3월에는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긴급한 현장을 찾을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은 “단순한 공공근로가 아닌 질 높은 청년일자리를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청년들이 전문경력을 쌓아 취업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