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은회 기자
민주노총을 비롯한 21개 단체가 18일 ‘노동자·농민·빈민 살리기, 박근혜 정권 심판 2016 총선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했다.

총선공투본은 이날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갖고 “4·13 총선은 폭정과 무능으로 점철된 박근혜 정권 3년에 대한 심판의 장이며 한반도 평화를 좌우할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총선공투본은 총선에서 모든 진보·민중진영의 단결과 공동투쟁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총선공투본은 △노동자·민중과 진보운동의 정치적 진출 확대 △총선 이후 노동자·민중정치 복원사업 적극화 △민중총궐기 성과를 계승한 민중연대투쟁을 활동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이달 27일 4차 민중총궐기대회와 다음달 26일 총궐기투쟁에 조직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 밖에 집중선거 캠페인과 대규모 정치실천단 운영, 새누리당 심판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총선공투본은 “총체적 위기가 임계점을 향해 치닫는 한국 사회를 치유할 유일한 방안은 노동자·농민·빈민 등 민중의 정치역량 상승에 달려 있다”며 “진보진영 단일후보를 앞세워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고, 총선투쟁의 성과를 모아 총선 이후 노동자·민중의 정치세력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공동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자체 정치방침 없이 총선에 임할 계획이다. 과거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 방침이 민주노동당 해체와 함께 소멸된 뒤 민주노총은 새로운 정치방침을 정립하지 못한 상태다.

이번 총선에서는 특정 정당 후보를 지지하는 방식이 아니라 민주노총이 선정한 진보정당 후보들을 대상으로 조합원들이 자유투표를 하는 방식으로 정당투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양동규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신자유주의를 전면 도입하고 한미FTA를 적극 추진한 보수야당은 박근혜 정권의 파트너일뿐 민중의 대인이 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에 대해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