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CJ헬로비전을 인수합병할 경우 두 회사 노동자들이 대량해고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가 인수합병 심사 진행 과정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밀실매각 논란도 인다. 인수합병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16일 언론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최근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허가하지 말라는 내용의 의견서를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노조는 인수합병이 이뤄질 경우 대량해고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설치 노동자들은 근무지역이 겹친다.

SK는 합병 후 3년간 고용을 보장하고, 투자를 확대해 5년간 4만5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을 밝히고 있지만 노조는 이런 발표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SK가 시장에 매물로 나와 있는 씨앤앰을 인수하지 않고 CJ헬로비전을 택한 것도 정리해고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노조가 있는 씨앤앰 대신 무노조 기업인 CJ헬로비전을 인수하면 합병과정에서 노조의 반발이라는 변수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건설·에너지·유통 등 지역 경제와 밀접한 사업을 벌이고 있는 SK가 지역방송까지 장악할 경우 지역정치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지역방송을 통해 지자체 선출직과 국회의원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SK가 이동통신을 이용한 결합상품으로 IPTV 가입자 확산에 나서고, 결합상품으로 할인경쟁을 벌일 경우 방송콘텐츠를 만드는 사업자들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노조는 의견서에서 "정부는 인수합병 심사에서 이용자·노동자들의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며 "SK가 방송통신사업자로서 행했던 실적과 사회 기여를 심사 과정에서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와 참여연대 등이 꾸린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와 이용자 권리보장을 위한 시민실천행동'은 18일 오후 참여연대 강당에서 SK의 독점규제와 방송통신 공공성 강화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