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가 11일 개회했다. 하지만 선거구획정과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여야 논의는 쳇바퀴를 돌고 있다. 테러방지법을 비롯한 쟁점법안 선처리를 요구하는 새누리당의 주장과 선거구획정을 앞세우는 더불어민주당의 반박이 되풀이됐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선거구획정을 제외한 나머지 법안 처리는 졸속·타협적 처리를 방지하기 위해 2월 임시국회 내로 처리시한을 못 박지 않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원내대표단 회동을 갖고 이날부터 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합의했다. 15일부터 이틀간 양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17일과 18일에는 대정부질문과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이어진다. 본회의는 19일과 23일 열린다.

최대 관심사는 총선이 눈앞에 다가온 상황에서 선거구획정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느냐다. 양측은 새누리당의 의견을 큰 폭으로 반영해 의원 총수를 300석으로 유지하면서 지역구 의석을 7석 늘린 253석으로 정하는 내용의 선거구획정안에 잠정합의한 상태지만 이마저도 흔들리는 형국이다.

새누리당은 지역구 의석이 253석으로 정해질 경우 여당에 유리한 강원도 의석이 1석 줄어드는 것을 문제 삼아 최종 합의를 미루고 있다.

정부의 대북제재 조치 강화와 맞물린 법안 처리 여부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2월 임시국회가 시작되자마자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제정을 밀어붙이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보는 국가와 국민의 생존이 달린 문제로 다른 어떤 현안과 비교될 수 없는 최우선 순위 핵심 사안”이라며 “어설픈 평화론자들은 이제 생각을 바꿔 국가 안보와 북한 변화를 위한 법안 통과에 적극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