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하는 공정인사(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지침, 파견법 개정안에 국민 과반수가 반대했다.

참여연대와 우리리서치가 정부 노동개혁 정책에 대한 사회경제 분야 비정기 여론조사를 실시해 1일 공개한 결과다.

기업이 성과가 낮은 직원을 더 쉽게 해고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노동정책에 대해 응답자의 60.9%가 "이미 고용이 불안한데 더 쉽게 해고를 하는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반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찬성한다"는 의견은 29.4%에 그쳤다. 나머지 9.7%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파견직 근로를 대폭 확대하자는 정부 주장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고용불안을 심화시키므로 반대한다"는 의견이 54.1%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근로자 수급이 원활하므로 찬성한다"는 답변은 28.2%에 머물렀다. "잘 모르겠다"는 대답은 17.8%로 집계됐다.

참여연대는 "이번 여론조사로 국민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추진하는 주요 노동정책이 고용을 더욱 불안하게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여론조사 결과를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여야에 두루 발송하고, 문제가 되는 정책의 일방적 강행을 중단하라고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7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95% 신뢰수준에 최대 허용오차는 3.1%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