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이석태)에 파견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보수단체 대표를 사주해 특별조사위 업무를 방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단체가 해당 직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와 4·16가족협의회는 26일 오후 해수부 직원 2명에 대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최근 보수단체에 세월호 유가족 고발을 사주한 것으로 알려진 임아무개 해수부 과장과 지난해 말 특조위 여당 추천위원들의 집단사퇴 기자회견을 지시한 '해수부 대응문건' 작성자로 지목된 연아무개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이다.

유가족과 시민단체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노력을 방해하려는 공권력의 불법부당한 개입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반발했다. 지난해 말 해수부 문건 논란과 이번에 사주를 받았다고 밝힌 보수단체 태극의열단 오성탁 대표의 이석태 특조위원장 고발 사례 같이 정부의 진상조사 방해행위가 잇따르고 있다는 비판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공권력의 불법부당함을 규명하고 법적·행정적 책임을 묻겠다"며 "고소와 고발, 그리고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행정적 수단을 이용해 특조위 여당 추천위원과 파견 공무원들의 조사방해 행위를 사주한 해수부 대응문건 작성자와 그 윗선, 이번에 고발 사주와 관련한 모든 관계자들을 법과 정의의 심판대에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가족들을 핍박한 정치인들은 4·13 총선에서 응분의 심판을 받게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