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협상 결과를 "최상의 합의"라고 주장했지만 졸속 협상 논란과 시민들의 반발은 오히려 확산되고 있다.

16개 대학 총학생회가 참여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 정부 간 합의를 규탄하는 대학생 대표자 시국회의'는 13일 오전 협상 책임자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 면담을 요청했다. 대학생 시국회의는 앞서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교부 장관은 소녀상 이전 거부와 협상 무효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번 합의는 국가 주도하에 이뤄진 전쟁범죄를 인정하지 않은 데다, 일본 정부 기금 출연 역시 법적 배상이 아니다"며 "피해자들의 요구가 완전히 무시된 외교적 담합인 만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녀상 이전을 반대하는 시민과 대학생들의 농성은 지난달 31일부터 14일째 이어지고 있다.

구로여성회·노동당 서울시당·민주노총 서울본부를 비롯한 170여개 서울지역 노동·시민단체는 같은날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맞은편에서 한일 정부 합의 무효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일본의 재무장과 한미일 군사공조에 대한 반대여론을 약화시키고자 한일 간 역사적 갈등을 서둘러 봉합하려다 이런 엉터리 합의가 나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합의는 원천무효이며, 진정한 평화를 위해 전쟁범죄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법적 책임, 이후 세대에 대한 평화교육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노동·시민단체는 대학생들과 함께 매주 수요일 촛불문화제를 열 계획이다. 일본 정부 지원금을 거부하는 기금 모금활동과 서명, 박근혜 정부 사과와 외교부 장관 해임운동에도 나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