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양측이 맺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합의를 폐기하라는 대학생들의 행동이 확산되고 있다. 12·28 합의에는 한국 정부가 설립하는 위안부 지원재단에 일본 정부가 자금을 대는 대신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하고 위안부 문제를 더 이상 제기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한국외국어대 총학생회는 4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외대 본관 앞에서 12·28 합의 폐기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이라던 원칙을 스스로 무시한 채 협상을 진행했고, 그 결과 일본 정부의 법적 사과도 역사왜곡에 대한 대책도 없이 단 10억엔에 그들의 책임을 덮어 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쟁범죄에서 최종적·불가역적 종결이란 있을 수 없다"며 "부끄러운 협상 결과를 외교적 성과라고 말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화여대 총학생회도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대현문화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시국선언을 했다. 이들은 "피해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건 단순히 돈이 아니라 일본의 공식 사죄와 국가배상"이라고 강조했다.

대학생겨레하나를 비롯한 8개 대학생단체로 구성된 '일본군 위안부 한일협상 폐기를 위한 대학생 대책위원회'는 협상 철회와 소녀상 이전 반대를 촉구하는 노숙농성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옆에서 이어 가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농성에 돌입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매일 저녁 촛불문화제와 1인 시위를 진행하고, 9일 대규모 집회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