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4대 개혁으로 몸살을 앓은 한 해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노동·공공·금융·교육 등 4대 개혁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이 올해 노동이슈를 점령했다. 특히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둘러싼 노사정의 힘겨루기가 팽팽했다.

올해만큼 양대 노총 위원장에게 이목이 쏠린 해도 없었다. 올해 주목받은 인물 1·2위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이 차지했다.

<매일노동뉴스>가 노·사·정·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6~22일 '2015년 10대 노동뉴스'를 조사한 결과다. 이번 설문조사는 응답자들이 각자 10개의 주요 노동뉴스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노동뉴스 1위는 지난해 9월 시작돼 올해 4월 한 번의 결렬을 거쳐 9월15일 도출된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가 선정됐다. 응답자 100명 중 87명(중복응답)이 노사정 합의를 지목했다. 이와 관련해 노사정 합의문에 없는 취업규칙·일반해고 가이드라인을 정부가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쉬운 해고' 논란이 증폭됐다.

5월부터 온 국민을 공포에 몰아넣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 정부 우왕좌왕 대응으로 공포 확산'(60표)이 2위에 올랐다. 정부와 보건당국의 초기대응 실패로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졌다. 허술한 공공의료체계의 민낯이 드러난 일대 사건이었다. 공공의료 강화 필요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음압실을 갖춘 병원은 여전히 찾기 힘들다. 메르스 진원지가 됐던 병원 응급실은 지금도 환자들이 뒤섞여 있다.

'창립 20주년 맞은 민주노총 … 한상균 위원장 구속으로 최대 위기'(59표)는 3위를 기록했다. 정부는 한 위원장에게 29년 만에 처음으로 소요죄까지 적용하면서 민주노총 옭아매기에 들어갔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 … 전교조 집단연가'와 '불붙은 최저임금 1만원 인상 요구 … 최저임금 문제 사회이슈로 급부상'은 공동 4위를 차지했다. 각각 48표를 받았다.

'교육개혁'으로 포장된 한국사 국정교과서 도입은 다수 국민이 반대했다. 그럼에도 집필기준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밀실에서 누군가에 의해 쓰이고 있다. 국정교과서 반대자에게 "혼이 비정상"이라고 말한 박근혜 대통령을 방패 삼아서 말이다. '최저임금 1만원 인상' 운동은 전 세계적인 최저임금 인상 바람에 힘입어 내년에 격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우리나라 노동시간 연간 2천285시간, OECD 34개 회원국 중 최고'(39표)와 '1차 민중총궐기대회 이후 검경 공안광풍'(37표)은 각각 6위와 7위에 올랐다. 공동 8위는 '정부·여당, 비정규직 관련법 등 노동 5대 입법안 발의 …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1인 시위'와 'KTX 여승무원들 대법원서 근로자지위확인 소송 패소'였다. 각각 36명이 선택했다.

'임금피크제·공공기관 민영화 논란 … 정부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방안 발표'와 '경찰 물대포 맞고 중태에 빠진 백남기 농민 … 경찰 위법적 집회관리 도마'는 각각 35표로 공동 10위를 기록했다.

올해의 인물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1위를 차지했다. 해당 문항에 답한 98명 중 69명(70.4%)이 한 위원장을 꼽았다. 한 위원장은 1년 전 같은 설문조사에서 '2015년 주목할 인물'로 뽑힌 바 있다.

올해의 인물 2위에는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46명)이 선정됐다. 3위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31명), 4위는 박근혜 대통령(29명), 5위는 김대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장(18명)이다. 모두 노사정 합의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던 인사들이다.

올해 노동계로부터 '망언 제조기'라는 별명을 얻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15명)와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를 밀어붙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15명)이 공동 6위를 기록했다. 공동 8위는 408일간 스타케미칼 구미공장 굴뚝농성장에서 고공농성을 벌인 끝에 복직에 합의해 땅을 밟은 차광호씨(6명)와 11월14일 1차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중태에 빠진 백남기 농민(6명)이 이름을 올렸다.

10위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은수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3명)이 국회의원으로는 유일하게 선택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