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만에 원장 선임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의학원에 낙하산 인사 논란이 불거졌다.

13일 원자력의학원에 따르면 의학원은 지난 4일 이사회를 열어 원장 선임일정을 결정하고 7일부터 원장 후보자 모집에 나섰다. 의학원 원장후보추천위원회가 지원자 중 후보군을 3명으로 압축하면, 이사회가 29일 최종 후보를 선정해 31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의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의학원은 올해 8월 조철구 전 원장이 돌연 사퇴한 뒤 차기 원장을 선임하지 못하고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돼 왔다. 4개월 만에 개시된 선임절차가 갑자기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것을 두고 노동자들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원자력의학원지부 관계자는 "후보자 인사검증을 위한 시간이 필요한 만큼 대개 후보추천위 활동기간은 한 달 반이 넘었다"며 "그런데 이번 후보추천위는 22일부터 고작 3일간 활동하면서 최종 후보 3명을 선정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내정자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의학원은 2011년부터 경영악화로 인해 적자가 누적돼 왔다. 미래부는 지난해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과 적자 해소를 명목으로 인건비 절감과 외국인 환자 유치 같은 진료수익 확대방안을 담은 경영혁신방안을 제시했다. 의학원이 이를 수용하면서 지부는 단체협약으로 보장됐던 복리후생을 줄이고 임금인상분을 반납했다.

하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조 전 원장의 갑작스러운 사퇴도 경영 실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의학원 기능 축소나 구조조정 같은 보다 강도 높은 경영혁신대책을 수행할 인사를 미래부가 찍어 내려보내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지부는 이달 8일 하루 경고파업과 미래부 앞 낙하산 인사 반대집회를 했다.

강창곤 지부장은 "2007년 초대 원장과 2013년 조 전 원장 선임 과정에서도 낙하산·밀실 인사 논란이 일었다"며 "이런 낙하산 인사가 방사선 관련 연구와 진료를 수행하는 공공병원의 정체성을 흔들고 경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됐다"고 주장했다.

강 지부장은 "미래부는 낙하산 인사를 선임하며 무조건 수익성만 요구할 게 아니라 공공병원의 착한 적자를 보전하고 제대로 된 발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