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에서 취업과 현장실습을 앞둔 청소년 대다수가 노동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청소년 노동인권 신장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는 최저임금 인상을 꼽았다.

대구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10일 ‘대구청소년노동인권 교육평가 및 청소년노동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대구지역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7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조사는 취업이나 현장실습을 앞둔 학생에게 노동인권교육을 한 후 설문지를 배포·수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네트워크에 따르면 응답자의 95.1%가 “노동인권교육이 청소년에게 유익하다”고 답했다. 이 중 82.4%는 “다음에 또 노동인권교육을 한다면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응답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인 분야는 산업재해였다. 노동인권과 관련해 가장 배우고 싶은 분야를 묻자 “노동재해 및 사고대책에 관련한 지식”이 29.8%로 1위를 차지했다. 우리 사회 사회보장제도(28.3%)와 노동권리 구제 법률(27.5%), 자본주의 경제모순(12.8%)을 택한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학생 중 절반(52%)이 "최근 2년 이내에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고 밝혔는데, 이 가운데 28.7%는 임금을 적게 받거나 받지 못했다. 28.6%는 일하다 다쳤다.

네트워크가 “청노년 노동인권 신장을 위해 반드시 실현돼야 할 사회적 과제”를 물었더니 79.8%가 “최저임금 인상”을 지목했다. 이어 △인격존중(65.0%) △법위반 처벌강화(35.4%) △폭언·폭행 금지(30.7%) △학교에서 노동인권교육 실시(23.6%) 순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 관계자는 “알바를 경험한 학생 5명 중 1명이 무료노동을 경험하며 식사조차 제공받지 못했다고 답한 만큼 고용노동부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요구된다”며 “청소년 노동이 노예노동이 되지 않고,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가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많은 법·제도적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