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5일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과 민주회복 민생살리기 범국민대회’를 금지한 데 대해 시민사회·종교계·정치권이 “평화적 집회를 막지 말라”고 촉구했다.

신대운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정현백 참여연대 공동대표·이완기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퇴휴 스님(실천불교승가회 상임대표)·박영락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이학영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김제남 정의당 의원을 비롯한 시민사회·종교계·정치권 인사 26명은 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부 당국은 지난달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과 참가자 간 충돌을 빌미로 5일 범국민대회를 폭력집회로 단정하고 금지통고를 했다”며 “주최측이 당일 집회와 행진이 평화적으로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음에도 이를 금지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정부 당국이 평화적 집회와 행진을 하겠다는 국민의 의지를 꺾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국민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들은 “국민이 정부를 향해 요구를 외칠 수 있는 광장은 어떤 경우에도 확보돼야 하고 정부가 이를 봉쇄해선 안 된다”며 “정당한 집회와 행진을 경찰이 봉쇄하고 참가자들이 맞대응해 충돌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정부 당국이 지금이라도 경찰의 무자비한 물대포 공격으로 18일째 사경을 헤매고 있는 백남기 농민의 가족에게 사과하고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