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와 현업 언론인, 언론 관련 시민·사회단체가 경찰의 부당한 집회·시위 취재활동 방해를 막기 위해 감시단을 꾸렸다. 5일 치러지는 2차 민중총궐기대회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노조와 KBS기자협회·언론개혁시민연대를 비롯한 15개 단체는 1일 오후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 18층 노조 회의실에서 취재방해감시단 발족식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감시단은 지난달 14일 1차 민중총궐기를 계기로 발족했다. 당일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했는데, 노조에 따르면 경찰이 이 과정을 취재하는 기자들에게 물대포와 캡사이신을 조준 발사했다. 경찰은 시민을 연행하는 이유를 묻는 기자를 발로 걸어 넘어뜨려 부상을 입히기도 했다.

노조는 현장에서 경찰이 취재진임을 알리는 공중파 방송사의 근무복과 기자증을 확인하고서도 진압행위를 지속한 것에 주목했다. 공권력을 동원한 의도적인 취재방해 행위라는 얘기다. 노조가 언론인·시민단체와 함께 경찰청에 면담과 사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답변이 없는 상태다.

노조는 사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단체들과 함께 30여명 규모의 감시단을 운영한다. 감시단은 주요 집회 현장을 찾아 경찰의 취재방해 행위를 예방·감시·제지·기록하는 활동을 한다. 향후 경찰의 취재방해 행위를 기록한 자료를 취합해 보고서를 발표하고, 제도개선을 위한 법률 대응에도 나선다. 1차 활동은 2차 민중총궐기대회에서 이뤄진다.

참여단체들은 이날 취재방해감시단 발족선언문에서 “공권력이 부당하게 언론의 취재활동을 방해하는지 여부를 현장에서 밀착 감시하고, 취재진 보호를 넘어 인권침해가 발생하는지도 적극 감시할 것”이라며 “정부와 경찰은 안전한 취재활동을 보장하고, 집회·시위의 자유와 국민의 알권리가 헌법이 보장한 기본권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