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노동자들이 교섭 기간에 병원측이 서면이사회를 통해 임금피크제를 일방적으로 도입하려 한 데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보건의료노조 전남대병원지부(지부장 신미향)는 5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피크제 도입을 강행하면 병원과 정부를 상대로 전면적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남대병원은 지난 2일 과반수 노조인 지부의 동의 없이 서면이사회를 열어 임금피크제 도입을 의결하려 했다가 지부 반발로 보류한 상태다. 병원 의도대로 임금피크제가 도입되면 내년부터 정년이 1년 연장되고 정년연장 대상자의 임금이 33% 삭감된다.

전남대병원은 9월부터 진행해 온 산별현장교섭도 마무리하지 못한 상태다. 지난달 전남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도 중지되면서 지부는 94% 찬성률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교섭이 지연되는 데다, 병원의 임금피크제 도입 시도까지 겹치면서 갈등이 더 커졌다.

지부는 "전체 공공기관에 대한 임금피크제 연내 도입을 시작으로 직무성과급제·저성과자 퇴출제를 연이어 시행하려는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악 정책이 사태의 원인"이라고 비난했다.

지부는 이어 "전남대병원은 올해 4월 1단계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따라 각종 휴가와 수당을 축소·폐지한 뒤 심각한 인력부족에 허덕이고 있다"며 "병원측은 정부의 부당한 지침에 굴복할 게 아니라 공공의료 강화와 환자 안전, 모범적인 노사관계 확립에 주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부는 이달 3일부터 병원 로비에서 임금피크제 도입시도를 규탄하는 농성을 진행 중이다. 신미향 지부장은 "임금피크제는 수용 불가능한 방안"이라며 "지부와 교섭 중인 상황에서 지부 동의 없이 임금피크제를 날치기하려는 행위는 용납하기 어려운 만큼 온 힘을 다해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