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이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청년 핑계 그만 대고,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아닌 진짜 청년·민생대책에 올인해 달라"고 촉구했다.

청년유니온을 비롯한 6개 청년·대학생단체는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재벌개혁·경제민주화로 풀어 가는 청년의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실업·노동시장 구조개혁 등 사회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가장 심각한 민생고는 노동개악과 청년문제, 전월세문제인데 정부는 제대로 된 대책 하나 못 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아무 이슈나 청년을 앞세우고 있지만 박 대통령이 언급한 노동개혁·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각종 규제완화는 대부분 청년들을 더 고통스럽게 하는 내용들"이라며 "부디 청년을 그만 팔고 진짜 청년대책을 집행하라"고 외쳤다.

하준태 한국청년연합 대표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청년들이 대한민국을 헬조선이라고 하는 건 잘못된 역사교육 탓이라고 했는데, 진짜 이유는 최소한의 사회진입이 보장되지 않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김민수 청년유니온 위원장은 "다른 개혁을 할 게 아니라 불량 청년일자리를 양산하는 대기업 개혁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년단체들은 32차례 '청년'을 언급한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한 32가지 반박문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청년고용할당제 확대 △재벌대기업 법인세 인상과 사내유보금을 활용한 청년일자리 대폭 확대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일자리 확대 △최저임금 대폭 인상 △청년 노조 활성화 △아르바이트 노동자 생존권 확보 △청년실업자에 대한 실업수당 지급 △청년 교육비·주거비 문제 해결 등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