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13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해야 할 법정기한인 13일까지 제출하지 못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비례대표 확대와 선거제도 전면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민변을 비롯한 25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15정치개혁시민연대는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지은희 전 덕성여대 총장·홍세화 장발장은행 은행장·송기호 변호사(민변 국제통상위원장) 등 11명의 사회인사가 참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각계각층 국민의 처지와 권익을 대변하는 비례대표를 대폭 늘려야 한다”며 “국민 지지를 받는 만큼 의석을 보장받는 제도인 독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고 촉구했다. 비례대표를 확대해야 선거 때마다 유권자 투표의 절반 가량이 사표가 되는 현실을 개선할 수 있고 국회 역시 사회의 다양한 갈등과 요구를 균형 있게 다뤄 명실상부한 국민의 대표기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선거제도 혁신을 외면하고, 선거구획정위가 획정안을 내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도 잇따랐다. 이들은 “지역구 조정에 따른 유불리만 따지는 거대 정당들과 현직 의원들이 변화를 원치 않기 때문”이라며 “유권자의 표를 되살리고 국회가 균형 잡힌 기관이 되도록 선거제도를 혁신하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