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왼쪽에서 두번째)과 권영국 변호사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7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을 묻는 국민투표 제안 기자회견에서 투표한 뒤 기표용지를 들어보이고 있다. 정기훈 기자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정책이 개혁인지 개악인지를 묻는 국민투표가 노동·시민·사회단체 주관으로 시작됐다. 전국 1만3천500여개 투표소에서 진행됐던 2012년 대통령선거에 버금가도록 1만여개의 투표소를 설치해 시민들의 의사를 모은다는 계획이다.

장그래살리기운동본부와 국민투표제안위원회는 7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새누리당이 강력히 추진하는 노동정책이 청년일자리를 만드는 것인지 평생 비정규직 시대로 가는 재앙인지 국민투표로 물어보겠다"고 밝혔다.

노동·시민·사회단체 관계자 554명이 제안한 국민투표는 이날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진행된다. 제안위 요청에 따라 7일 꾸려진 국민투표실행위원회가 투표 전 과정을 주관한다. 노조사무실·성당·교회·생협 매장 등에서 온라인 서명도 받는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전국사업인 국민투표를 성공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노동재앙에 맞서기 위해 총파업을 조직하고 연대전선 구축이 전실한 민주노총으로서 여러 단체가 주관하는 국민투표가 그 무엇보다 고맙고 든든하다"며 "투표 성사를 위해 모든 것을 바쳐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희 한살림 이사는 "노동개악이 이뤄지면 우리 삶 전체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정치적 행동을 하지 않았던 한살림 생협도 국민투표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강병기 공안탄압대책회의 대표는 "먹는 쌀 수입·한중FTA 추진·노동개악 등 박근혜 정부는 민중의 투쟁결기를 두려워하지 않고 국민에게 모든 것을 내놓으라고 윽박지르고 있다"며 "국민투표를 무도한 박근혜 정권에 맞서 투쟁하겠다는 국민 의지를 모아 내는 활동의 장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투표 제안자 554명은 "자본의 이해를 관철하기 위한 박근혜 정권의 반민중적·반역사적 실체를 폭로하고 이를 중단시키기 위해 국민적 저항운동을 벌여 나가자"며 "동네 골목에서 진행되는 국민투표는 민주주의의 축제가 돼 우리의 삶과 노동을 지키는 거대한 저항의 촛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투표 투표소는 이날 광화문·광화문 장애인 농성장·강남역 앞 노점상·국가인권위원회 앞·새누리당 당사 앞 등 다섯 곳에 우선 설치됐다. 인터넷 홈페이지(votechange.kr)를 통한 온라인 참여도 가능하다. 국민투표 소식이 알려지자 방문자 폭주에 따른 트래픽 초과로 이날 한동안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