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일각에서 일고 있는 비례대표 의석 축소 움직임에 여성단체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최근 20대 총선 지역구 의원정수를 244~249개로 결정하면서 농어촌 의원을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이를 의식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일각에서 지역구 의석을 그대로 둔 채 54석인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를 비롯한 145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제20대 총선 여성 국회의원 30% 실현을 위한 여성공동행동'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비례대표 축소를 주장할 게 아니라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 강화와 유권자 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중앙선관위 선거구획정위원회는 내년 4월 총선 국회의원 지역구수를 조정하는 획정안을 다음달 13일까지 국회에 제출할 방침이다.

김은주 한국여성정치연구소장은 "비례대표 축소는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의사를 반영하는 통로를 막을뿐더러 여성할당제 축소로 이어진다"며 "정치를 특정세력의 전유물로 만드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문자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우리나라 국회 여성의원 비율은 15.7%에 불과해 190개국 중 111위로 최하위 수준"이라며 "비례대표 확대와 공직선거법상 30% 이상으로 명시한 여성공천 할당비율을 의무화해 성평등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새누리당사 앞으로 이동해 "김무성 대표와 새누리당은 비례대표 축소 시도를 철회하고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에 대한 비하발언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김 대표는 지난달 한 여성 정치참여 토론회에서 "(여성들은) 떼쓰지 말고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에 휩싸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