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가 청소용역 노동자 파업과 관련해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충남세종지부(지부장 김민재)는 지난 7일부터 정부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에 따라 400% 이내 상여금 지급과 인력충원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7주차장 사거리에서 천막농성을 진행 중이다.

9일 지부에 따르면 정부세종청사는 지부가 파업을 시작한 직후 조경용역노동자들을 청소업무로 돌려 운용하고 있다. 이들은 청사 내 화단 같은 조경시설을 관리하는 노동자들이다. 지부는 대체인력 인원을 50여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부간부 사찰 의혹도 제기됐다. 파업 돌입 이틀 전인 이달 5일 김민재 지부장을 포함한 간부 2명은 회의를 하러 청사 안에 들어갔다가 자신들을 미행하던 사복 차림의 남성을 발견했다. 해당 남성은 공무원 출입증을 제시하며 공무원이라고 주장했으나, 지부 확인 결과 비조합원인 특수경비용역 노동자였다. 지부는 출입증 발급권한을 가진 청사관리소를 의심하고 있다.

김민재 지부장은 "청사관리소에 항의하니 용역업체가 아닌 청사관리소가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며 "정부기관이 노동 3권 무력화를 위해 대체인력이나 사찰 같은 민간기업의 나쁜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심각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청사관리소 관계자는 "전화상으로는 답변할 수 없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