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강남역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 수리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안전수칙 위반시 페널티를 주는 것을 포함해 외주업무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안전관리 외주업무를 직영 또는 자회사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서울메트로는 3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재발방지 대책을 내놨다.

서울메트로는 “스크린도어 유지·보수업체가 점검시 2인1조와 스크린도어 선로측 점검·보수시 사전통보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라면서도 “장애물검지센서의 경우 선로측에서 정비할 수밖에 없는 등 복합적 문제가 있다”고 인정했다. 고인은 선로측에서 장애물검지센서를 점검하다 스크린도어와 전동차에 끼여 숨졌다.

서울메트로는 외주업무 관리·감독을 강화한다. 종합관제소가 스크린도어 모니터링과 통제를 할 수 있도록 스크린도어 관제시스템을 구축하고, 선로측 작업시 반드시 2명 이상이 조를 이루도록 개선한다. 안전수칙을 어기는 외주업체에는 페널티가 주어진다.

안전관리 외주업무는 직영 또는 자회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서울메트로는 “2016년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을 앞두고 연구용역을 맡긴 상태”라며 “안전관리 외주업무를 직영 또는 자회사로 전환하는 중장기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양 공사 통합 관련 용역결과를 10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서울메트로는 스크린도어 장애물검지센터 점검·정비시 승강장측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센서방식(레이저스캐너)을 개량하는 방안도 내놨다. 총 118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한편 참여연대는 이날 서울시에 보내는 질의서를 통해 “강남역 스크린도어는 민자사업으로 유지·보수되고 있어 시민과 노동자 생명과 안전보다 외주업체의 이윤이 우선될 우려가 있다”며 “안전매뉴얼이 현장에서 준수·이행되도록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